당그니렌즈속 일본

철저 분석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 100가지★

dangunee 2005. 7. 4. 11:37

* 제가 아는 한에서 우선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시간되면 추가 하구요.

*추가/수정: 당그니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 100가지★

1.일본의 전철 손잡이는 한국보다 낮다..

(키가 작은가?)

-> 좀 살다보면 한국이 높았는지,낮았는지 아무 상관없어진다.

 

2.일본사람들은 핸드폰을 진동으루 많이 하고 다니며 전철안에서의 핸드폰 사용이 규제되고있다..(한국은 애초 나온 벨소리가 맘에 안 들어 더 크게 증폭도 시킨다.-_-;;)

-> 안내방송은 하지만, 딱히 규제하지는 않는다. 단 주위에서 시끄럽게 하는 사람이 없으므로 혼자 벨소리 키우면 열라 쪽팔린다. 따라서 안한다.

 

3.일본 고등학생들의 치마교복은 매우 짧다..

(그거 입고 자전거도 탄다....)

-> 자기가 줄인다. 내가 왜 그런 짓 하냐고 물어보니, 여자마음을 너무 모른다나. ㅡ.ㅡ

 

4.일본에서 운전중 라이트의 번쩍거림은 양보를 뜻한다..

(한국에서는 껴들면 들이박는다는 의미다..-_-;;)

 

5.일본여자들은 군대얘기 해주면 겁나게 좋아한다..ㅋㅋ

-> 군대 이야기 물어본 여자가 있었나. 남자들도 호기심으로 들을뿐,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야리꾸리한 군대용어,생활 일본어로 설명하느라 애 많이 썼다. 쫄따구는 뭐라 표현했냐.

근데 요즘 일어난 '총기난사사건'같은거 애기해주도 겁나게 좋아할지 검증해봐라. 

6.친한 일본친구가 우리집에 놀러와서 화장실 갈때도 꼭 화장실 좀 빌린다고

양해를 구한 다음 간다...

(한국 사람들은...가끔 오바이트도 바닥에 해놓구 간다.)

 

7.술을 마실 때 건배를 하고선 잔을 안비워도 된다....입만 대면 또 따른다..항상 만땅 유지..

(무조건 완샷 하다가...집에 실려간 적이 있다..-_-)

-> 일본은 처음 마실때 건배 한번만 한다. 한국은 기분좋을때마다 한다.

8.일본 사람들은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이 권해서 밥이나 술을 마시러 가도...나눠낸다..

(안 그럴 때도 있다.그러나 대부분..)

 

9.일본 사람은 오바가 심하다...음료수 하나사주면..평생 심복을 하겠다는 표정을 짓는다..

->매우 미안해하긴 한다. 그러나 목숨까지 바치지는 않는다.

 

10.일본은 부모랑 얘기할때....반말 한다...

(뒷통수 치는 놈두 봣다.)

-> 한국은 안하냐.

 

11.일본에서는 흥정이 거의 없다..

(정찰제...깎으면 미친놈 보듯 본다.)

-> 오래 살면 월세 계약할때 깎는다. 일본애들 중에 월세는 당연히 깎는 거라는 인식을 가진 애들도 있다.

 

12.버스나 전철에서 연장자에게 자리를 양보하는것을 본 적이 없다.

(한번 내가 양보하니..죽어도 안앉는다더라.)

-> 난 가끔 본다. 그러나 젊은 놈이 노약자석 앉았다고 연장자가 지팡이로 머리통을 갈기지는 않는다. 한번은 50대된 일본 아줌마 부대가 한국 관광을 가서 노약자석에 앉았다가 죽을 뻔 했다고 한적은 있었다. (별 차이도 안나는데 ㅡ.ㅡ)

->그러나 임산부들은 양보가 별로 없는 탓에 고생한다.

 

13.연장자 앞에서 담배 펴두 된다...선생앞에서두 핀다...

(한국에선 뒷통수 곧바로 맞는다. 뭇매 맞을수도 있다 -.-;;)

->사장 앞에서는 안 핀다. 월급 깎이고 싶냐.

14.애 없마가 애를 없고 길거리 자판기에서 담배를 사서 피우는것도 보았다.

->애 옆에서도 핀다. 그래서 그런지 그런 사람 아이는 조그맣더라.

 

15.길거리에 사람이 쓰러저도 모르는척 그냥 지나간다. 일본사람들은 한국 사람들에 비해...정이없다..

->우에노에서 길거리에 동전을 잔뜩 흘린 일이 있었는데, 지나가던 일본인들도 주워줬다. 무조건 모른척 하지 않는다.


16.일본여자들은 항상 무릅을 꿇고 앉는다...책상 다리는 절대 안 한다..

->문화적 차이라 본다.

 

17.길거리에서 술 먹고 싸우는걸 본 적이 없다..

(딱 한번 봤는데..한국 사람이였다..-_-;;)

->나도 딱 한번 봤는 데 일본사람이었다. 술먹어도 인사불성으로 먹는 경우가 별로 없어서 그렇다.

18.술자리나 식사자리 기타 등등 모임에서 논쟁이 거의 없다..

(한국 사람들은 논쟁을으러 다니는 쌈닭 같다..)

->그래서 술자리 열라 잼 없다. 뭐가 좋은지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라.

19.손가락 걸고 약속을 잘 안한다.
->이건 나도 2살 난 내 딸래미랑만 한다.

 

20.일본은 애국심이 약하다...(전쟁나면 미국이나 하와이로 간단다..)

->애국심이 약할지는 몰라도, 축구할때 자기나라 응원 열심히 한다.

 

21.투표율이 저조하다..

->맞는 말이다. 젊은애들 투표를 해본적이 없어서,하기를 무서워하기도 한다. 그리고 해봤자 바뀌는게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22.남의 일에 간섭을 잘안한다..
->일본 아줌마들도 시시콜콜 뒷다마 잘 까고, 간섭 한다. 물론 그냥 길거리에서는 안 한다. 근데 길거리에서 간섭하는게 이상한거 아니냐. 회사에서도 친분이 있으면 간섭하러 놀러온다.  

 

23.확실한 대답을 안 한다.(일본은 문서화 하지 않은 약속도 법적 효력을 가진다고 한다.)

->성질 안 내고 차분하게 따지면 확실하게 대답한다. 흥분하지 마라.

 

24.일본어에는 욕이 한국보다 훨~씬 적다.그렇게 자극적이지도 않다.

->욕이 아니더라도 감정이 담기면 훨씬 욕같이 들린다.

 

25.불교가 대부분인 일본에서도 크리스마스날은 케잌 같은 걸 사가지고 집에가서 가족들과 보낸다.

->일본은 불교를 대부분 믿는 게 아니다. 민간 풍습인 신사를 중심으로 한 신도가 대부분이다. 일본인도 신도를 하면서 자기들은 불교를 믿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교랑 신도랑 짬뽕이 된 마당에 뭘 바라겠나.

 

26.일본사람들은....포경수술을 안한다..-_-(같이 탕에 들어가기 쫌 그렇다...)남자들끼리...

->탕에 들어가면 일본애들 대부분 수건 두르고 다니고 보지도 않는다. 꼭 그런데 가서 그런거 유심히 보는 놈(?) 있나.

 

27.일본 전철은 역에서 정지할 때 한국처럼 표시선에 딱 맞추질 못할때가 많다...

->내가 타는 전철은 맨날 맞추던데, 어떤 전철이었냐 알려줘라. 시간도 잘 맞춘다.

28.전세 개념이 없는 일본은 월세로 집을 빌려야 한다.집을 빌릴 때 빌려줘서 고맙다고 주인한테 사례금을 내야한다.

-> 물론 있다. 그리고 다들 싫어한다. 흥정하면 깎거나 없앨 수도 있다. 아니면 공단 같은데는 사례금 없다.

 

29.국민 70%가 정치에 관심이 없다고 한다.(한국은 99%가 관심이 있는듯..)

-> 연금개혁되고, 세금 높아지면 당근 관심 갖게 된다. 요즘 좀 심상찮다.

 

30.경찰이 자전거 타구 순찰을 돈다..

-> 패트롤 카로도 다닌다. 자전거 도로가 발달되어 있다는 소리다.

 

31.일본은 좌측통행이다.고로 핸들이 오른쪽이다.

-> 그래서 나도 남의 차 얻어 타는 주제에 늘 오른쪽 좌석으로 가는 버릇이 있다.

 

32.일본에는 간통죄가 없다.

-> 개인적인 치정관계를 왜 국가가 법적인 잣대를 들이대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하더라.

 

33.일본아이들은 교실에서 손바닥을 든다..(한국은 주먹을 든다..역시 어렸을 때부터 힘자랑 하나..)

 

34.일본 TV는 인터넷에 다시보기가 없다...그날 놓치면 땡이다.

-> 나도 짱난다. 대신 애니메이션은 다 다운받아 보잖냐. 한국에서. 다시보기보다 화질 좋음 된거 아니냐.

 

35.일본은 팀을 나눌때..홍백전 으루 나눈다..(한국은 청군 백군 인데.ㅋㅋ)

->지역도 동서로 나눈다. 한국은 남북인데.

 

36.일본 결혼식은 초청장을 받으면 참석여부를 회답하고 그 인원만이 입장 할수있다...축의금도 정해져있다..

(한국은 당일날 암나 가두 된다..지나가던 그지두 밥먹구 가는데.)

-> 많은 사람이 축하주는 것 만큼 좋은게 어딨냐.

37.일본엔 짝퉁이 없다....걸리면 형량이 쎄단다..(팔다 걸린 놈 있었는데.역시 한국인 이였다..)
->요즘은 대신 마데인차이나로 깔렸다.

 

38.일본 재떨이는 꼭 말라있다....꽁초 줏어피기 좋다..

(한국은 분무기루 물뿌려서...휴지깔아준다...신문지 깔아주는데두 있다.)

-> 안 젖어 있어서 불 끄기 힘들다.

 

39.커피숖에서 리필이 안된다...

->맥도날드도 안된다. 처음에 와서 죽는줄 알았다. 목말라서. 리필 좀 해라..인간들아.

그러나 식당 가면 밥만 리필하는 곳은 좀 된다. (반찬은 리필이 안되는데 밥만 되면 어쩌라는 건지, 그냥 밥을 통째로 삼키면 된다. 체해서 눈물난다)

 

40.일본사람들은 콧수염을 많이 기른다.

-> 턱수염도 많이 기른다. 오히려 한국 남자들이 대부분 수염을 기르지 않는 걸 보고 놀란다.

41.일본티는 10시만 넘으면 여자가슴은 걍 나온다...-_-;;

-> 그 채널 나도 좀 갈쳐줘라. 보고 싶다.

 

42.일본티비의 뉴스앵커는 슬픈 뉴스를 진행하다가................운다..-_-;;

->개인적인 코멘트를 하는 경우는 자주 있으나, 우는 거 별로 본 적 없다. 상가집 다녀왔냐

 

43.일본방송에는 강수지가..28살이라고 나온다...(한국은 35살이라고 나오는데..)

-> 언제적 이야기냐. 업데이트를 가끔 해주면 좋겠다.

 

44.일본도 4 자는 죽음을 뜻한다...(이건 공통점이네.)

 

45.일본 방송에는 한국의 이상한 뉴스만 나온다..

(어떤 아저씨가 운전사 패는장면 이라든지...요강을 강에다가 버리는 아낙네...등등)

-> 요즘에는 한류때문에 연예계소식 많이 나오고, 좋은 소식도 좀 나온다. 일본와서 강도질만 하지마라.

 

46.일본 테리비전은 방송중에 선전을 한다....(영화한편 볼려면 중간에 선전을 10번은 하는거 같다.)

-> 10번 넘는 거 같다. 참는게 남는 거다.

 

47.TV광고가 한국 처럼 돈을 들이지 않는다..(엄청 단순하며 아이디어로 승부하는듯.)

-> 광고 좀 더 봐봐라. 자동차 광고는 로케해서 찍는다.

 

48.일본 여자들은 한국 여자들 보다..다리가 휜 여자가 많다.(무릎 꿇고 살아서 그런가.)

 

49.일본집은 기초공사가 얕고 집을 조립식으로 금방 짓는다...

->개인 집은 대부분 나무로 짓는데 빠르지 않겠냐

 

50.일본집은 기본적으로 방음이 안된다...

(우리집이 2층짜리 6세대가 살았는데..아침에 6번 깬다..자명종 소리가 다들려서....오줌 눈담에..꼬추털면 떨어지는 오줌방울 소리도 들린다. 다른건 물론 다들린다...6명이 함께 사는 분위기..)

->나무로 된 목조건물만 그렇다. 콘크리트 맨션은 방음 잘 된다. 돈에 따라 인생과 시야가 틀려지지 않냐.
나 월드컵때 포르투칼전 할때 박지성 골 들어가는 거 보고 울었다. 소리 못질러서...

 

51.고양이가 무자게 많다..(한국에선 신경통에 좋다는 소문이 있은 다음 나비탕으로 다 잡혀갔는데..)

->우리 딸래미 맨날 고양이 쫒아다니느라 날 샌다. 딸래미 쫒아다니는 나는 그래서 고양이가 밉다.

 

52.작은 술집에도 노래방 기기가 있다..

 

53.소주를 록으로 마신다..얼음타서...(양주도 아니고...쩝..)

->거기에 우롱차 섞어서 마시면, 싼맛에 양주 기분 난다. 좋지 않냐 술도 덜 취하고..넘 많이 먹으면 장 베린다.

 

54.물, 녹차등에 타먹는 사람도 있다.(그래두 이건 좀 낫다.)

->일본소주 그냥 마시면 에틸알콜 마시는 느낌 난다. 몸으로 화학실험할 일 있냐.뭐랑 섞어 마셔라.

 

55.오유와리 라고 해서 뜨거운 물에 타먹는 사람들두 있다..(이해 절대못함.)

->아쯔캉 이라고, 니혼슈(일본정종) 뜨겁게 데워서 먹는데 그거 먹어보면 이해된다. 알딸딸 한게 먹을 만 하다.

 

56.일본러브호텔은 방이 滿실이면 대기실에서 커플들끼리 손잡고 기달렸다가 들어간다...-_-;;(한국은 차 번호판도 가려준다..)

->그것도 있는 애들이나 그런다. 돈 없으면 공원 화장실에서 일 치른단다.ㅜ.ㅜ

 

57.냄비요리를 먹을때...자기 앞접시에 꼭!!! 퍼서 먹어야 한다..

->거기에 한국사람 멋도 모르고 냄비에 수저 넣으면 다른 일본인 아무도 안먹으니, 주의해라.

 

58.저녁 때 욕조에 몸을 담그는 문화가 있는데...아버지부터 들어간다...그 물 계속 쓴다...온 가족이..-_-;;..

-> 손님 오면 손님 먼저 들어간다. 맨날 목욕하는데 그럼 맨날 따로 물 담가쓰면 수도세나 남아나겠냐.

 

59.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한국보다 익숙하다.

->명절이 아니더라도, 출장이나 등등 자기 고향 갔다오면 꼭 뭘 사와서 돌린다(특히 먹는거). 특별히 고향갈일 없는 나로서는 누이좋고 매부좋고다.

 

60.운전중에 죄회전이 직진 신호일때만 가능하다..(한국은 우회전할때 그냥 띵~보고 한다.)

 

61.일본사람들은 고기를 쌈싸먹을때..한입에 안먹고 베어먹는다.

->보통은 쌈 안 싸먹는다. 고기만 낼름 먹는다. 근데 회를 쌈싸먹는거 보면 일본인들 경악한다. 쌈으로 먹어도 회맛이 나냐고, 소재 자체를 즐기는 애들이다. 야들은...

 

62.일본에서는 음식을 배달시켜 먹은 다음..꼭 닦아서 내논다.

 

63.일본은 도장에 이름은 없고 성만 새겨져 있다...그냥 가서 사면 된다..파져 있는거..

->성이 열라 길고, 겹치는 성이 적으므로 성만 가지고도 구별 가능하다. 파져 있는 거 그냥 사면, 정작 중요한데에서는 잘 안받아준다.(공공기관등)

 

64.운전중 크락숀을 거의 울리지않는다...

(한국은 원래 소리도 맘에 안 들어서 전자크렉숀이나..에어크렉숀을 일부러 돈주구 산다.소리 큰 놈이 장땡이다.)

->가끔 난다. 근데 어쩌다 들으면 정말 짱난다. 익숙해져 있는게 충격이 덜하지 않겠냐?

 

65.일본은 치과가 엄청 많다..그럼에도 불구하고...덧니가 무자게 많다.(한국이 이 빼주는 건 최고인듯하다...엄마가 문고리에 묶어 두고도 빼주니까..ㅋㅋ)

 

66.일본의 버스 택시기사들은 음악을 안듣는다...라디오도...(한국은 거의 뽕짝인데.)

-> 조용해서 좋긴 하더라. 근데 한 10분 가면 2만원 정도 드니, 그냥 뽕짝 듣고 3-4000원 내는 게 낫다.

 

67.일본 초등학생들은 겨울에도 반바지를 입고다닌다..(아주 강하게 키우려고 그러나보다..)

 

68.일본식당은 반찬을 돈주고 사먹어야 한다...

-> 셋트나 정식은 반찬도 같이 나온다. 근데 양도 참새똥만하고, 2개 이상을 넘지 않는다. 그니까 도시락 싸갖고 댕겨라.

 

69.한국이 개고기를 먹는다고 뭐라하지만.......일본은 말고기를 먹는다..말고기를 사시미..즉 회로도 먹는다.(아~ 졸도 하겠다 -.-;;)

->제주도에서도 먹는다고 들었다. 말고기 회로 먹어봤는데 한국사람 입맛에 안맞는다. 먹지마라. 항구출신인 울아버지 일본오셔서, 울 상사가 말고기 회 대접했는데, 맛있다는 말도 못하고 말 없이 드셨다.  

 

70.자신을 가리킬때 한국은 가슴을 가리키지만..일본사람은 코를 가리킨다..

 

71.일본 목욕탕은 오후 4시부터 해서...10시나 12시쯤 끝난다..(한국은 거진 새벽부터 하눈데..)

 

72.일본 목욕탕의 탕의 온도는 법적으로 42도이상이어야만 한다..그래서 한국보다 더뜨겁다.(대장균이 42도에서 죽는다나 머라나.)

-> 온천은 미적지근한 탕도 많다.

 

73.일본엔 정말 혼탕이 있다!!!!! 가봤다..ㅋㅋ(물에는 들어갔는데....딴여자들 다 나갈 때까지 탕에서 못 나왔다...살 2키로 빠졌다..-_-;;)

->혼탕 아니어도 욕실에 그 곳 여직원(나이드신 분들)이 걍 들락날락 하고, 그거 뭐라 하는 사람도 없다.

 

74.일본 편의점에는 공짜로 쭈우욱~ 서서 잡지를 읽는것이 하나의 문화다.

->그래도 오래 읽으면 쪽팔린다. 너무 야한거 몰입하지 마라.

 

75.일본의 화장실에는 휴지통이 없다...그냥 안에다가 넣으면 된다..(초창기에 한참 찾았다는..ㅋㅋ)
->물 내리는 버튼 잘못 누르면 비상벨 소리 난다. 조심해라. 글고 웬만한데는 휴지가 있으니 약간 안심해도 된다.

 

76.밥먹을때 밥그릇을 들고 젓가락으로 먹는다..국도 젓가락으로...숟가락은 카레 먹을때나 라면 먹을때 쓰는정도..(한국에서는 그릇을 입에 대구 먹으면 개라구 하는뎅..ㅋ)

 

77.병뚜껑을 딸때..병따개가 아니라 다른것(숟가락 젓가락 라이타 이빨 등등)으로 따면....박수를 친다..ㅋㅋ

-> 별걸 다 보여줬구나. 대단하다 박수쳐주마. 주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

 

78.일본사람은 정말 친절하다...편의점에서 미안할정도다..(한국은 책보다가 힐끔 거리고 말 때도 있다.)

-> 공적인 장소에는, 물건 팔때는 정말 친절하다. 사적으로 가면 이야기 달라진다.

 

79.일본 연인들은 사귀면 거의 같이 잔다..-_-;;(이건 좀 진지한 얘긴데..아는 일본인 친구가 한국여자랑 사귀었었다..근데 잠자리를 거부한다고 나한테 물어보는 것이었다..한국 여자는 사귀어도 안자냐고.. -_-;;. ............니 능력 부족이라 했다...(포경도 안 한 놈이 밝히기는..-_-;;;;)

 

80.일본 맥도날드나 롯데리아에선 흡연석이 있다.신칸센에도 흡연석이 있다.
-> 흡연석 좀 없앴으면 좋겠다. 햄버기를 파는 건지 너구리를 파는 건지 모를 때가 좀 있다. 반 이상이 흡연석이니, 자리 차면 가스실로 가야한다.

 

81.무선 인터넷이 무지하게 잘 된다.

-> 금액 열라 비싼거 알지? 요즘은 히까리(광케이블)로 바꾸라고 쌩  난리다.

 

82.일본은 여자들 가슴이....G컵까지 있다...

->여자들 가슴 볼 시간이면 한자라도 더 외워라. 물론 광고판에 뜨는 아이돌 애덜 가슴 큰거 나도 인정한다. 근데 나오는 애들이 보통 다 느끼하다.

 

83.야구가 인기가 많다.(월드컵때 일본 러시아 경기 보다 그시간때 다른 채널의 야구가 시청율이 더높았다..한국은 방송 3사에서 다 중계해서 시청율이 100% 였다는.....)

->요즘 요미우리 성적 안좋아서, 시청률 10프로 왔다 갔다 한다. 축구. 북한전할때 스팀받을 정도로 올라갔다.

 

84.일본엔..특히 동경엔 외국인이 참 많다....(한국말 하는 흑인두 있다..삐끼.)

 

85.까마귀가 참 많다...

-> 시끄러 죽겠다. 특히 까마귀 깃털이 열라 큰데, 길바닥이 나뒹굴고 있음 아침부터 기분 상한다. 이럴떄는 한국의 보약문화가 좋다.(다 보약으로 팔아치우던가 , 농담임)

 

86.노숙자들이 참 많은데.......개두 키우더라..

->최근에는 텐트 안에 텔레비젼도 설치해서 본단다.

 

87.자전거가 참 많다......

-> 사람수대로 있다고 보면 된다. 대신 심야에 느닷없이 자전거 검문 많이하니, 훔쳐 타지마라.

88.일본 남자들은 한국 여자를 참 좋아한다..(팅기는게 매력이란다..솔직히..일본여자들 좀 순종적이다보니...팅기는 여자가 얼마나 매력있어 보이지.....싸데기 맞는 것도 봤는데..그저 좋단다...ㅂ ㅅ)

 

89.술파는 편의점 담배파는 편의점이 따로있다....둘다 안 파는 편의점도 있다..(한국은 다 판다..)

 

90.담배 술 자판기가 있다...대신 오후11시부터 새벽 5시까지는 꺼진다...청소년이 살까봐..
->그래도 살 놈들은 다 산다.

 

91.비디오 대여점에서 포르노를 대여해준다.

->포르노 아니다. av다. 모자이크 처리 안된거는 없다. 흥분하지 마라. 혹시 모자이크 제거기 있냐

 

92.기름값이 한국 보다 싸다....93엔정도..(930원이라치면 세눅스 가격이다.)

 

94.도로나 아파트 같은 곳에 둔덕이 없다...(알아서 서행 하니까..)

 

95.일본차는 거의 선팅을 안한다...정치인 같은 경우는 커텐을 친다..

 

96.일본의 나라꽃은 벛꽃이 아니다..국화꽃이다.

-> 근데 벚꽃을 더, 엄청 좋아한다.

97.일본사람들은 자기나라를 이야기할때..우리나라라고 하지않고...일본 이라고 한다..

->한마디 더 추가 한다. 국가대표라 안하고, 일본대표라 한다.

 

98.일본신문은 아침, 저녁 두번 배달된다.......신문 배달할때..미처 죽는 줄 알았다..

->맞다. 너무 오래하면 몸 상한다. 학비 모았으면 다른 알바로 바꿔라.

 

99.일본인은 결혼하면..성이 바뀐다 남편성으로..(안 바꾸는 사람도 있다....우리 선생이었는데 당찬 여성이였다..그래서 성을 안바꾸려고..혼인신고를 안했단다...어짜피 6개월 이상 동거를 하면 사실혼이 법적으로 인정돼니까.)

-> 그래서 딸래미 태어났는데 나 찾는데 엄마성 부르더라. (일본은 성이 같으므로)

 

100.한국의 엄마는 1등 하라고 하고..일본의 엄마는 남에게 폐 끼치지 말라고 한다..

->한국과 일본의 가장 큰 차이다. 외워라. 물론 장단이 있다.

 

 

-----------------------------

 

뱀발: 원본 열심히 적으신 분에게 실례가 되겠지만, 보충했다는 생각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