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기록

[스크랩] 컴퓨터와 사투를 끝내다! - 자주 다운될 때 체크해 볼 부분.

dangunee 2008. 11. 20. 01:25

1.
지난달부터 컴퓨터가 조금 이상했다.

내가 운영하는 카페에 들어가거나, rss를 읽다보면 느닷없이 컴퓨터가 맥 없이 꺼져버리고 마는 것이다.

이 컴퓨터를 산 것이 '당그니의 일본표류기'만화를 그리기 시작하면서부터였으니, 벌써 만 4년이 다 되어가는 상황.

무리하게 컴퓨터를 끄거나, 거칠 게 다룬 적이 없이 잘 쓰던 컴퓨터라서 이외였다.


2. 먼지 제거 및 하드 용량 확대

가장 먼저 한 것은 컴퓨터 먼지 제거하는 것을 사와서,내부먼지를 제거하는 일.

이것을 하고 나니....잠시 동안은 문제가 없었으나 며칠 있다가 다운 발생!!

CHKDSK를 해서 하드디스크 오류를 수정한 뒤 썼으나 역시 같은 문제 발생.

C 드라이브 내에 여유공간이 적어서 그런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새로 외장형 하드 640기가짜리를 사서 데이타를 다 이동한 후 C 드라이브는 자유롭게 가상메모리를 쓸 수 있도록 넓혀두었다.

그러나 이것도 약발이 일주일을 가지 못하고 다운!


3. 하드의 포맷

그렇다면, 현재 쓰는 윈도우즈가 점유하고 있는 하드의 베드섹터 문제인가 싶어,
기존에 쓰던 C드라이브의 한글윈도우로 부팅하지 않고  D드라이브의 일본윈도우로 잠시 피신.

그러나, ㅜ.ㅜ  역시 여기서도 얼마 안되 다운 발생!!
이쯤 되면 하드 전체의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다.

결국 하드를 포맷하고 다시 윈도우즈를 설치했다.
각종 프로그램을 깔고 이제 다시 쓰면 되겠거니 했는데...

그러나 이것도 역시 다운....!!!

하드의 문제인 것 같아 지난 주말 결국 아키하바라에 가서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사왔다.


4. 새로운 하드 구입

새로 사온 하드를 포맷하고 다시 윈도우즈 부팅!!

문제가 없는 듯 싶더니,
여지 없이 다운 ㅜ.ㅜ....

결국 하드 문제가 아니라 마더보드의 문제라고 생각.
컴퓨터를 새로 살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지막으로 새로 산 하드를 CHKDSK로 오류 체크 및 복귀를 하고 나니
윈도우즈에서 '오류의 원인'을 분석한 메세지가 떠 있었다.
평소같으면 그냥 넘겼을 텐데...들어가서 읽어보니, 메모리의 오류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5. 메모리 체크

혹시나 싶어, 메모리 체크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리부팅후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512 메가 메모리가 맛이 간 것이었다.
(물리적으로 손상됨)

그래서 웹을 보다가다 맛이 간 부분을 접근하면 이유없이 푹푹 꺼지거나 리부팅이 된 거였군!

하여, 안 쓰는 컴퓨터에 있는 메모리와 교체!

다시 메모리 오류 체크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윈도우즈를 띄운 다음 한시간 정도 이곳저곳 돌아다녀봐도 아무런 문제가 없음

역시..

메모리 문제였어 ㅜ.ㅜ
메모리만 일찍 갈았어도 하드 디스크는 손상되지 않고, 괜찮았을 텐데....


이로써 한달 이상 끌어오던 컴퓨터 문제가 일단락 되었습니다.

4년째 이 컴퓨터 쓰고 있는데, 3년은 더 써야징...



* 잠깐 정리> 컴퓨터가 자주 꺼질 때 확인해볼 사항
 
  1. 컴 내부를 먼지제거기로 청소한다. 적어도 팬 돌아가는 소리는 줄어든다.
  2. C 드라이브 필요없는 데이타 삭제로 용량을 늘려본다.
  3. CHKDSK, 디스크 조각모음으로 하드의 물리적 오류가 있는 지 살펴본다.
  4. 메모리 오류 검사 프로그램으로 메모리에 오류가 있는 지 살펴본다.
     (웹상에서 30일 테스트판 구할 수 있음)
  5. 마지막으로 포맷해 윈도우즈를 다시 설치해본다. 




* 이래도 해결이 안되면...그냥 새로 하나 산다 -_-


* 다운 안되니 좋군요 ...야호!!

출처 : 당그니의 좌충우돌 일본어
글쓴이 : 당그니 원글보기
메모 :